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2권 제7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3 - 11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꿈키움센터에서 제공하는 여덟 개 유형의 교정교육에 참여한 남녀청소년을 대상으로 경험표집법을 활용하여 교육몰입 수준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정교육에서 위기청소년의 교육몰입수준은 낮은 편이었고, 인지몰입이나 감정몰입보다 행동몰입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교육몰입의 수준은 후반부에서 높아지고 있었다. 둘째, 교육내용에 따라서는 직업교육에서 가장 높은 몰입수준을 보였고, 연극치료와 배심원교육, 예절교육, 체험관견학도 높은 수준의몰입을 보였다. 반면, 준법교육에서의 몰입수준이 가장 낮았고, 심리검사, 비행예방교육에서도 낮은 몰입 수준으로 나타났다. 셋째, 배경변인에 따라서는 여자청소년이 남자청소년보다 교육몰입과 행동몰입, 인지몰입, 감정몰입에서 모두 높은 수준을 보였다. 교급에 따라서는 중학교를 중퇴한 청소년들이 다른 교급의 청소년들보다 몰입 수준이 높았으며, 교육의뢰유형에서는 상담조사반의 몰입수준이 가장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의 의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