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01 - 41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요 약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유형에 따라 임상실습 전 모의환자를 활용한 성인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 비판적 사고성향, 팀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4년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임상실습 전 간호 대학생 2학년 1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술통계, 교차분석, 이원배치 반복측정 분산분석(Two-way repeated measures ANOVA)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대상자의 학습유형은 적응자 43.2%, 수렴자 33.9%, 융합자 14.4%, 분산자 8.5% 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전 모의환자를 활용한 성인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은 비판적 사고성향과 팀효능감은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를 기초로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을 반영한 다양한 교수법과 학습전략마련이 요구되며, 학습유형과 성인간호 시뮬레이션 교육효과 간에 대한 고찰을 통해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방안의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