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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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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3 - 19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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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간관계 사이의 관계점이나 유대수준의 비공식적지지, 집단 및 조직과의 관계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사회적 관계망이 이중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더불어 기존 연구에서 종사원들의 조직적응 및 유효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이를 강화시켜줄 수 있는 조절변수로 고용안정이라는 변수를 사용하여 이들 관계에서 어떠한 조절효과를 보이는지를 호텔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사회적 관계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직 내 인간관계, 조직 외 인간관계, 멘토링, 학연관계 순으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는 조직 외 인간관계, 멘토링, 학연관계, 조직 외 인간관계 순으로 경력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직 및 경력몰입 균형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조직 내 인간관계, 멘토링, 조직 외 인간관계, 학연관계 순으로 조직 및 경력몰입의 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용안정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먼저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사회적 연결망 중 조직 내 인간관계와 조직 외 인간관계에 대해 높게 지각한다면 고용안정성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몰입의 관계에서 사회적 연결망 중 조직 외 인간관계와 멘토링에 대해 높게 지각한다면 고용안정성이 높을수록 경력몰입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직 및 경력몰입 균형의 관계에서는 사회적 연결망 중 조직 내 인간관계와 조직 외 인간관계에 대해 높게 지각한다면 고용안정성이 높을수록 조직 및 경력몰입의 균형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조직 및 경력몰입과 같은 다중몰입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이 조직 내외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참여시키기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며, 사회적 관계망에 따라 이중몰입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고용안정성을 지각할 수 있도록 하는 분위기 및 조직문화 조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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