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은 (충남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63 - 72 (10page)
DOI
10.35174/JKCI.2019.09.19.3.63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케이팝(K-POP)의 변화와 성과를 살펴보며, 케이팝(K-POP) 성공사례로 꼽히는 방탄소년단(BTS)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살펴보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요약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탄소년단(BTS)은 앨범을 통해 10대와 20대 청춘들의 생각, 꿈, 삶과 사랑을 주요 스토리로 담고 있다. 2013년 데뷔한 이래 ‘학교 3부작’, ‘청춘 2부작’, ‘윙스(WINGS)’, ‘러브 유어셀프(LOVE YOURSELF)’ 등 시리즈로 구성된 앨범을 통해 주요 수록곡들이 하나로 연결되어, 그들의 세계관과 주제의식에 대한 내용을 표현한다. 둘째, 방탄소년단(BTS)은 앨범을 통한 스토리를 음악, 가사, 뮤직비디오, 사진, 안무, 콘셉트 등 다각적으로 활용한다. 특히 앨범의 스토리를 표현하는데 소설, 미술 등 예술 작품을 모티브로 삼고 있으며,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스토리는 이전 앨범과 연결되고, 콘텐츠 속에 들어있는 상징성을 통해 드러난다. 셋째, 방탄소년단(BTS)의 공식 팬 커뮤니티 아미(ARMY)라는 강한 팬덤과 소통하며, 새로운 상호작용을 창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방탄소년단(BTS)의 스토리(Story), 표현(Tell), 상호작용(Interaction)에 관한 각 스토리텔링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문화산업 현장과 학술 연구 모두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목차

I. 서론
II. 케이팝(K-POP)의 변화와 성과
III. 스토리텔링 전략
IV. 방탄소년단(BTS)의 스토리텔링 전략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9-001298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