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7 - 12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로봇활용SW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초등교사에게 필요한 지원과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8명의 전국 초등교사(남 2명, 여 6명)를 대상으로 약 30분 가량 반구조화된 전화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대부분의 초등교사는 로봇활용SW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나, SW교육이나 로봇교육에 관한 연수에 참여했거나 수업 경험이 없는 교사들은 아직 로봇이나 SW교육의 활용에 대해 어렵거나 모르겠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교육에서 로봇활용SW교육의 도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문제해결력을 촉진하는 교수전략과 도구의 지원을 꼽았으며, 환경적, 재정적 기반의 미흡으로 활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교육에서 로봇활용SW교육의 확산을 위해서는 우수 수업 사례의 공유 및 관련 학습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재정적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