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5 - 32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관광 상품의 판매 환경과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에 비추어 볼 때 관련 경험 및 지식을 갖춘 인력을 교육할 필요가 있으며, 더불어 관광 상품의 판매에 있어서 전문적인 부분을 인증하는 체계적인 검정수단이 아직 없어 실효성 있는 자격체계가 필요해짐에 따라, 해당 자격의 직무분석을 실시해 관광 상품 판매관리사 업무를 분석하고 시험 출제기준을 만드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관광 상품 판매 관련 전문가들을 구성해 직무분석 위원회를 만들었다. 위원회에서는 데이컴(DACUM) 기법을 통해 직무분석을 실시하였고 직무범위, 검정 기준 및 출제 기준 등의 내용을 제시하였다. 먼저 전문가와의 인터뷰와 현장 종사자와의 면접 등의 방법을 통해 관광 상품 판매 관리사의 직무범위의 기본 영역을 설정했다. 그리고 직무분석 결과에 따라 관광 상품 판매 관리사 자격의 시험등급과 출제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관광 상품 판매관리사 자격 취득자의 직무정의는 고객 접점에서 맞춤형 관광 상품을 기획 및 개발하고 고객 니즈에 맞춰 관광 상품을 컨설팅을 통해 판매하는 일을 담당하는 것이다. 시험 과목은 2급 시험의 경우 관광 상품 운영과 관련한 과목이며, 1급 시험은 관광 상품 개발론, 관광 상품 마케팅 및 관광 상품 판매제도 등 상품 기획, 개발, 영업 중심의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