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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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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Yejin Lee (KOREATECH) Kwang Tae Jung (KOREATECH)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8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430 - 43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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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 본 연구는 신호탐지이론을 활용하여 네이티브광고에 대한 사용자들의 탐지 및 회피성향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Background: 네이티브광고는 콘텐츠 안에 삽입되어 제공되는 광고로 최근 SNS의 대중화와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광고기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네이티브광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디자인요소들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광고로 인식하지 않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네이티브광고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네이티브광고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Method: 본 연구에서는 네이티브광고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신호탐지이론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의 광고에 대한 탐지 및 회피 성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네이티브광고와 신호탐지이론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조사 및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네이티브광고에 대한 사용자의 탐지 및 회피 성향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Results: 신호탐지이론을 적용하였을 때 사용자의 반응은 ‘광고가 삽입된 것을 올바르게 탐지’, ‘광고가 삽입된 것을 탐지 못함’, ‘광고가 없는데 광고가 삽입된 것으로 인식’, ‘광고가 없는 것을 올바르게 인식’으로 구분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광고를 콘텐츠로부터 탐지해 내는 정도를 나타내는 민감도와 사용자의 광고에 대한 반응 성향을 도출할 수 있다. 이때 민감도는 삽입된 광고를 얼마나 쉽게 탐지하는가를 나타내는 척도로 활용할 수 있는데, 민감도가 클수록 사용자들이 쉽게 광고를 탐지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회피성향은 높아질 것이다. 또한 반응성향은 사용자들이 광고에 대하여 얼마나 엄격하게 회피하는지의 정도를 판단하는 척도로 활용된다. Conclusion: 신호탐지이론은 네이티브광고에 대한 사용자들의 탐지 및 회피 성향을 적합하게 평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pplication: 본 연구의 결과는 네이티브광고의 효과를 예측하는데 활용할 수 있고, 또한 네이티브광고 디자인 요소의 적합성을 평가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Analysis of Native Advertising Research
3. Applying Signal Detection Theory
4. Native Advertising Analysis using Signal Detection Theory
5.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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