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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Yejin Lee (KOREATECH) Kwang Tae Jung (KOREATECH)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18 춘계 학술대회 한.일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405 - 40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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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 본 연구는 페이스북에서 화장품 광고를 대상으로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고 적용사례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Background: SNS의 사용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페이스북 등을 이용한 광고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추세에 있다. 페이스북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SNS로 페이스북에서 이루어지는 광고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조사 분석이 필요하다. Method: 본 연구는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광고 기법인 네이티브 광고를 대상으로 디자인 유형의 분석과 요소의 도출, 그리고 적용 사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페이스북 화장품 광고 916개를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Results: 페이스북 화장품 광고 디자인 유형으로는 모노 그리드 타입보다는 복합 그리드 타입을 더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복합 그리드 타입에서는 메인이미지와 서브이미지를 활용하는 방식이 더 많이 활용되었다. 그리고 화장품 광고 디자인 요소로 컬러, 텍스트, 자연 요소(자연광, 꽃, 잎, 물), 음식(음료, 곡물, 과일, 가공식품), 소품(생활소품, 패션소품), 캐릭터(무생물 상징, 생물 상징), 신체이미지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Conclusion: 916개 광고 이미지에 대한 사례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화장품의 특성과 흥미 요소의 강조를 위해 음식/과일 등의 신선한 이미지를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하고, 자연 요소와 캐릭터의 혼용을 통한 신선함과 상징성을 강조하는 디자인 요소 적용 사례가 주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pplication: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SNS를 활용한 네이티브 광고에서 효과적인 광고 디자인을 위한 결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페이스북 화장품 광고의 디자인 유형 분석
3. 화장품 광고의 디자인 요소 적용 사례 분석
4.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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