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현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강성배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6호(통권 제64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15 - 444 (30page)
DOI
10.33645/cnc.2019.12.41.6.4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이 수업 선택과 좋은 수업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대학 신입생들이 수업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과 참고하는 정보에 대해 살펴보고 좋은 수업의 특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2018년 12월 대학 신입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수업 선택기준시 수업 시간과 비공식적 정보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좋은 수업에 대한 요인 중 교수의 태도, 수업결과, 내용 전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신입생의 수업 선택 지원을 위한 충분한 정보 제공과 소통의 창구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대학의 학사 운영을 유연화 하고 강의 모델의 다양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강의계획, 강의평가, 교육과정 등의 공식적 정보 전달을 확대해야 한다. 넷째,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나 채널을 대학이 적극 이용하여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다섯째, 대학 신입생에게 좋은 수업의 사례를 적극 공유하고 알릴 필요가 있다. 여섯째, 교수는 학생들과 보다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일곱째, 효과적인 수업 내용 전달을 위한 교원의 전문성 강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여덟째, 신입생을 위한 수업을 개설, 운영할 때 사회적 수요나 학생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학생 활동에 대한 교육과 안내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이 어떤 기준과 정보를 토대로 수업을 선택하는지 파악하고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서 대학 신입생의 대학 적응과 대학 교육의 질적 발전을 모색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목차

1. 서론
2. 대학생의 수업 선택과 좋은 수업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228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