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송석 (대전보건대학교) 정현용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43 - 1,15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0학년도 1학기, 4년제 대학과 2년제 대학 신입생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신입생의 인식을 대학별로 비교하여 비대면 온라인 교육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20학년도 1학기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대학이 3월 중순에 온라인으로 개강하였지만, 그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아 1학기를 전면 온라인 교육으로 운영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학 신입생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형태의 강의는 실시간 화상 강의와 LMS 제공 녹화 강의이고, 만족도가 가장 낮은 형태의 강의는 과제 제출식 강의로 나타났다. 온라인 교육 만족도는 학습자 요인 평균 3.20~3.63, 교수자 요인 평균 3.11~3.55, 시스템 요인 평균 2.60~3.16, 콘텐츠 요인 평균 3.23~3.57로 나타났으며, 4년제 대학 신입생들이 3년제 대학 신입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 신입생의 온라인 교육에 대한 인식의 평균은 3.25, 시험 및 평가 2.85, 온라인 교육의 만족 3.02, 온라인 교육의 개선 필요는 3.43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온라인 강의의 가장 큰 장점으로 강의의 반복 학습과 학습을 위한 시·공간이 자유롭다고 하였지만, 강의 내용의 전달력은 대면 강의보다 안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은 온라인 교육을 위한 인프라 확충, 면대면 수업과 유사함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 제작과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도입, 공정하고 종합적인 평가를 위해 많이 노력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