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숙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995 - 1,02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 사태는 오프라인 교육의 한계성과 동시에 온라인 교육 운영의 가능성을 보여준 사건이다. 이 글은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는 실시간 온라인 교육의 현황을 통해 대학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수업 경험에 대한 설문을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결과를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콘텐츠, 시스템에 관한 기술적인 문제이다. 즉 온라인 강의의 문제점인 서버 오류, 인터넷 접속 불안정 등과 같은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시급하다. 둘째, 교수가 느끼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문제점은 성적 평가에 대한 공정성이다. 셋째, 교수와 학생은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문제점은 상호 간 소통의부재이다. 넷째, 이러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줄이기 위해서는 수강 인원을줄이고, 이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다섯째, 현재 온라인 교육은 ‘기술적 문제, 성적 공정성, 소통 부재’ 등의 문제가 있지만, 개선의 가능성 또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이 연구는 비록 다양한 온라인 수업 실태에 대해서 다루지는 못했지만, 대부분의 대학이 직면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문제를논의하여 더 나은 교육 환경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선행 연구 검토 3. 실시간 온라인 수업 운영에 대한 인식 분석 4. 논의 및 앞으로의 방향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09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