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원 박미라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611 - 62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COVID-19로 인해 2020년에 운영된 대학 교양 글쓰기 교과목의 비실시간온라인 수업과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을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온라인 글쓰기수업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경남 창원 소재의 C대학교에의 글쓰기 수업 수강생을 대상으로 1학기와 2학기에걸쳐 설문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 글쓰기 온라인 수업의 만족도는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비해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수업 내용, 교수자, 수업 환경, 글쓰기 역량 네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보았을 때 수업 환경 영역이 다른 영역에 비해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특히 수업 영상의 품질에대한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다. 셋째, 전체 항목 중 가장 큰 차이를 나타낸 것은 상호작용과관련된 것으로 학습자들은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상호작용이 다양하게이루어졌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 결과를 통해 온라인 글쓰기 수업은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보다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앞으로 온라인 글쓰기 수업의 효과를 향상시키기위해서는 글쓰기 피드백과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이에 대한 실제적 방안 및 실천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2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