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선 (건국대학교) 염지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45 - 15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수업상황에서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수업 방법과 수업 부담과의 관계를 확인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준비’는 ‘온라인 수업 방법’을 거쳐 ‘수업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둘째,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방법’이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학생의 ‘수업 부담’에 따라 조절될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 K 대학의 CIPP 평가모형에 근거하여 개발한 수업 평가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수업 준비도는 온라인 수업방법을 부분 매개하여 수업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주었다. 둘째, 수업 부담은 온라인 수업 방법과 상호작용할 때수업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주었다. 이 결과를 통해 수업 평가와 수업 부담을 연계한 점, 온라인 수업 방법에 적합한 교수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 온라인 수업 평가에 적합한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궁극적으로 교수자는 온라인 수업을 하는 데 있어 적합한 수업 방법을 활용해야 하며, 학생의 수업 부담은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에 맞는 교수 방법과 연계될 때 수업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의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4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