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성원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41 - 153 (13page)
DOI
10.21213/kjcec.2019.19.4.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표는 예비보육교사의 프레네 자유글쓰기 활용에 나타난 심리와 요구, 바람, 교사상 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아동보육학과 4학년 16명이며,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량, 노력 정도,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에 대하여 진솔하게 표현하였다. 예비보육교사의 감정과 심리적 어려움, 교사로서의 포부와 지향하는 교사상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하였다. 총 137장의 글쓰기 분량이 모아졌고, 연구자는 Lejeune(2014)의 시작하기-범주화하기-관계맺기-통합하기 연구단계에 따라 분석하였다. 예비보육교사의 감정 상태와 심리적 어려움에는 교사 역할수행에 대한 두려움과 자신감, 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부족함, 부정적 정서 극복을 위한 노력, 졸업의 아쉬움과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도출하였다. 교사로서의 포부와 지향하는 교사상에는 인내심과 책임감 있는 교사, 공감/소통/협력 관계지향 덕목을 갖춘 교사, 자신만의 교사상 정립과 원장직 희망, 영유아지도/문제상황대처/놀이지원 역량을 갖춘 교사로 구분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예비보육교사의 심리, 감정, 기대, 계획과 의도를 파악하여 개별 맞춤형 진로상담 및 취업 지원을 심층적으로 할 수 있었다. 앞으로 역량 중심 보육교사양성과정 개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II. 연구과정 및 방법
III. 연구결과
I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