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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영환 (제주대학교) 金成蘭 (중앙민족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80輯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87 - 415 (29page)
DOI
10.15565/jll.2019.12.80.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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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구술 발화’를 통해 한국어의 발음 오류 양상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고, 나아가 그러한 발음 오류의 원인이 무엇인지 밝히는데 이차적인 목적이 있다. 한국어를 배운 지 약 5년이 된 고급 학습자(한국어 숙달도 6급)를 면담 조사를 하고, 그 발음의 오류 양상을 분석한 것이다. 한국어교육에서 발음의 오류를 연구할 때 기존의 논의에서는 대체로 읽기나 낭독과 같은 상태에서 발음의 오류를 조사하고 논의하였다. 그러나 외국인 학습자의 발음 오류 연구는 되도록 실제 발음과 같은 모습을 보이는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발음의 오류를 살펴보아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언어학에서 쓰이고 있는 구술 발화를 통해 중국인 학습자의 발음 오류, 그 가운데 종성의 오류를 조사하여 이를 분석한 것이다. 중국인 학습자의 종성 발음의 오류는 ‘누락’, ‘대치’, ‘첨가’의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이 가운데 ‘누락’은 ‘ㄱ’의 누락과 ‘ㄹ’의 누락이 두드러진다. 특히 ‘ㄱ’의 누락은 ‘한자어’에서 두드러지는데 이는 모국어인 중국 한자음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아울러 ‘누락’의 경우 학습자의 초급 단계에서 습득된 것이 굳어져 숙달도가 높아진 고급 수준에 도달해서도 그대로 실현돼 화석화된 양상을 보인다. ‘대치’의 오류는 비음 사이의 오류가 가장 눈에 띈다. 그 가운데 ‘ㅇ-ㄴ’의 오류와 ‘ㅇ-ㅁ’ 등의 오류가 확인된다. 특히 대치의 대상은 ‘ㅇ’이며 후행하는 음에 따라 달라진다. 즉, 이들 ‘대치’는 후행하는 자음의 성격에 따라 동일한 조음 위치로 발음하려는 경향 때문에 비롯된 것이다. 첨가의 오류 역시 ‘ㄴ’과 ‘ㅁ’일 때 두드러진다. 이들은 [+비음성]으로 묶일 수 있을 것인데, 모국어인 중국어에 종성으로 올 수 있는 자음이 ‘ㄴ’과 ‘ㅁ’이라는 점과 관련이 있다. 특히 모음 사이에 위치한 ‘ㄴ’과 ‘ㅁ’을 복사하여 중복 발음하는 모습, 즉 동일 자음을 첨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결국, 한국어의 종성 ㄱ,ㄷ,ㅂ,ㄹ에 대해서는 누락이, ㄴ,ㅁ,ㅇ에 대해서는 대치나 첨가가 일반적이라는 사실은 모국어인 중국어의 운모 체계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한국어교육에서의 구술 발화의 의미
3. 종성 발음의 오류 양상
4. 종성 발음 오류에 대한 해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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