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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성민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8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99 - 12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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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의 이중모음 발음 오류의 패턴과 특징을 규명하여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이중모음 발음 교육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우즈베키스탄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항목은 /ㅢ, ㅛ, wi, wE/였다. 선행자음이 없는 경우 /ㅢ/의 발음 오류율은 96.3%로 다른 조건의 /ㅢ/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이는 모국어의 영향과 음운 조건에 따라 /ㅢ/의 발음 형태가 달라지는 결과였다. 이중모음 학습에서 단모음 /ㅡ/ 학습을 반복하여 오류를 수정하도록 제안하였다. /ㅛ/의 발음 오차는 40.7%로 성별 변수가 발음 오류의 주원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모음 /ㅗ/의 영향으로 확인되었으며, 남성 우즈베키스탄 학습자의 경우 /ㅗ/의 모음 공백이 /ㅓ/와 많이 겹침으로써 /ㅛ/ 발음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ㅛ/의 발음 교육도 단모음 /ㅗ/에 대한 교육을 통해 수정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wE/와 /wi/의 오류율은 각각 53.1%와 19.8%였다. 이는 모어의 발음과 한국어 문자의 인식과 연관이 있었음을 밝혔다. 오류 수정을 위해 모국어의 영향을 줄이는 쓰기 강화 교육과 조음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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