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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숙 (광주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673 - 681 (9page)
DOI
10.9728/dcs.2020.21.4.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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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튜브 인기 동영상 콘텐츠를 기반으로 데이터 마이닝을 실행하여 인기 동영상 요소들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데이터 마이닝의 과정은 python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데이터의 수집, 정제, 적재 그리고 분석 및 시각화의 단계로 처리하였다. 유튜브 인기 동영상 콘텐츠 기반의 데이터들을 수집하여 키워드, 조회 수, 동영상의 likes와 dislikes의 수, 댓글 수 등의 요소를 추출하여 데이터를 정제하였다. 정제된 요소들을 기반으로 유튜브 인기 메뉴에 등장하는 단어를 수집하여 빈도수를 분석한 결과, 매일 전해지는 주요 뉴스에 해당하는 동영상이 인기 메뉴 범주의 상위권을 차지하였으며 상관 분석 결과 양의 상관 관계를 보였다. 본 논문에서 구축된 빅데이터는 향후 유튜브 수익 예측을 위한 딥러닝 구현으로 확장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인기 유튜브 동영상 기반의 데이터 마이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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