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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영 (육군사관학교) 정상근 (국방정신전력원) 박치범 (육군사관학교) 김태산 (육군사관학교) 이영주 (육군사관학교)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3 - 56 (5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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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 국방개혁의 기조 위에서 제기되고 있는 “육군 문화를 어떻게 바람직하게 개혁할 것인가?”라는 문제의식의 연장 선상에 있다. 특히 2018년 육군 장병가치문화연구센터에서 수행한 연구결과에서 육군 내 구성원들의 유대감을 회복할 수 있는 교육, 가칭 내적가치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기하였는데, 이 연구는 바로 ‘육군의 내적가치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에 관한 기초연구의 성격을 갖는다.
‘군대와 사회’라는 테제에 따라 현대 민주사회 속 군대의 모습을 모색할 때 그 출발점은 군대 내 다양한 구성원들을 묶을 수 있는 유대의 토대가 군 구성원 모두가 민주시민으로서 동등하다는 사실 위에 있다는 데에 둘 수 있다. 따라서 내적가치 교육은 일종의 군대 내 민주시민교육, ‘군복 입은 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군복 입은 민주시민’은 독일군의 내적지휘 개념으로부터 도출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는 독일군의 사례를 주의 깊게 살펴볼 것이다. 또한 최근 국내의 민주시민교육 사례를 통해 우리 군에서 고민하고 수용할 것이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다. 끝으로 사례연구를 통한 개념적 내용을 실증적인 현장조사를 통해 보완할 수 있게 교육현장에 대한 조사 방향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다루어 후속연구를 준비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육군 내에서 제기된 문제점과 후속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며, 가치 기반의 육군을 건설하고자 하는 육군 정책 방향에 대한 일관성과 지속성을 제공하는 작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군복 입은 민주시민’에 대한 교육으로서 내적가치 교육의 필요성
Ⅲ. 내적가치 교육과정의 설계 방향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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