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영 (단국대학교) 이아라 (경상대학교) 윤은희 (플로리다주립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통권 제74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77 - 612 (36page)
DOI
10.15753/aje.2020.06.21.2.5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소수자 내담자와의 상담에서 상담자가 인식하는 어려움과 도움이 되었던 요인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성소수자 상담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 상담자 12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성소수자 내담자와의 상담을 진행함에 있어 연구참여자들은 ‘성소수자 관련 지식과 기술 부족’이나 ‘개입에 대한 수준과 내용에 대한 확신 없음’ 등과 같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성소수자에 대한 부정적 사회인식’ 등과 같은 외부요인도 상담에 있어 어려움으로 작용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연구참여자들은 ‘비판단적으로 수용하려고 노력하고,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며, 진솔성과 타당화를 사용하는’ 등의 상담자 요인, ‘상담에 대한 높은 동기와 관여도, 상담의 효과와 안정성 신뢰’ 등의 내담자 요인, ‘상담자 지지체계, 안전한 상담환경’과 같은 외부 요인이 상담에 있어 도움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성소수자 내담자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상담자에게 필요한 역량과 이를 증진하기 위한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889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