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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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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근영 (대전시 문화해설사협회) 최현준 (금오산관광호텔) 조환기 (서울시 104재생지원센터) 양정윤 (금오산관광호텔)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4호(통권 제124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01 - 108 (8page)
DOI
10.24992/KJHT.2020.06.29.04.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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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여행 목적지 특수성이 목적지 인지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접근을 통해 확인, 발견점을 논하는 것으로, 온라인 접근을 통해 최근 1년내 DMZ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내국인 대상,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 200부가 SPSS 26으로 최종분석에 활용되었으며, 실증분석 결과에 따른 발견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여행 목적지 특수성은 목적지 인지에 긍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여행 목적지를 관리하는 정책 입안자나, 관련 지방자치단체(지자체) 또는 관련 산업 기획자가 목적지 특수성을 어떻게 가지고 갈 때, 목적지에 대한 인지가 높아지고, 긍정적 인식을 심어 줄 수 있을까와 관련한 고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여행 목적지 특수성이 방문의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한다. 이것은 관련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 입안자 또는 관련 산업의 기획 담담자가 여행 목적지 특수성을 어떻게 포장할 때 방문의도를 획기적으로 끌어 올릴 수 있을까와 관련한 세밀한 고민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셋째, 여행 목적지 특수성에 따른 목적지 인식이 방문의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여행 목적지를 관리하는 관련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 입안자 또는 관련 산업의 기획 담담자가 목적지 특수성을 어떻게 다루었을 때 목적지 인지가 각인되고 긍정적으로 작동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함께, 긍정적 목적지 인지가 방문의도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그 방향성을 고민해야 함을 시사한다. 끝으로 이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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