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성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는 증거기반 중재인 사회상황이야기(Social Story)를 ADHD 아동에게 적용하여 문제행동과 또래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참가자는 ADHD 저학년 초등학생 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회상황이야기 프로그램은 아동이 개별적으로 나타내는 문제행동․또래관계 특성과 해당 특성을 반영한 사회상황이야기를 각각 5편 제작하고, 사회상황이야기 중재는 1회당 20분씩 2∼3회 총 20회기 1:1개별로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ADHD 아동의 문제행동 또래관계 변화를 사전-사후로 알아보기 위해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K-CBCL), 또래 관계 설문지(Peer Relationships)를 사용하고, 자료 분석은 비모수적 방법인 Wilcoxon의 부호순위 검증과 분석자 삼각측정법(Investigator Triangulation)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상황이야기 중재는 ADHD 아동의 문제행동의 하위 요소인 과잉행동․충동성․주의집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사회상황이야기 중재는 ADHD 아동의 또래관계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사회상황이야기라는 마음이론에 기반한 사회적 인지전략을 ADHD 아동에게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중재 방법과 함께 대안적인 교육 중재프로그램으로써의 활용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