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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7 - 8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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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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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상공기업은 경영자의 역할과 의존도가 높아, 소상공기업의 마케팅 역량과 소상공인의 특성이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관계에서, 소상공인 네트워크 역량이 매개효과가 있는지 실증분석 하였다. 소상공기업 경영자는 성취욕구, 위험감수성, 직관의 특성을 바탕 으로 마케팅역량과 소상공인 네트워킹 역량을 향상시키면 마케팅성과는 높아질 것이며, 이러한 경영자의 노력을 지속할 때 소상공기업은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는 연구결과 를 얻었다. 네트워크 역량의 매개효과는 설문을 통해 회귀분석하여 검증하고, 조사대상자 는 2019년 9월 전국에 소재하고 있는 496개 기업을 선정하여 통계(AMOS 7.0과 SPSS 17.0) 분석한 결과 마케팅역량 요인인 전문역량, 구조역량과 마케팅성과 요인인 매출액증 가, 자금흐름개선, 고객증가, 재 구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네트워 크역량 요인인 범위, 빈도, 중요도 요인은 마케팅성과 요인 매출액증가, 자금흐름개선, 고객증가, 재 구매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마케팅역량은 마케팅성과와 네트워크역량에 직접적인의 영향을 미치므로 소상공인의 네트워크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이 소상공기업의 성과 향상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소상공인 특성은 마케팅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상공기업 경영 자들에게 마케팅 성과 향상을 위한 경영전략의 합리적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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