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83 - 59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딥러닝 개념 학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먼저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전문가 그룹 토의를 진행하여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위한 준거를 세웠다. 프로그램의 모델은 CT요소 중심 모델을 토대로 딥러닝 교수학습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주제는 인공지능의 이미지인식 CNN알고리즘으로 정하고, 9개 차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6학년을 대상으로 2주간에 걸쳐 적용을 하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 적합도 검사는 전문가들의 타당도와 학습자 만족도 설문 검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최소 CVR값이 .56이상을 넘어 타당하게 나왔다. 학습자 수준 적합도와 교사 지도 수준의 적합도 문항의 경우 .80이하로 나타났으며 .96이 넘은 학습 환경과 매체의 적합도 문항에서는 높게 나타났다. 낯선 소재로 인해 교사들이 어려워하기는 하지만 기존 SW 교육에서 실시했던 언플러그드 CS 활용의 접근법을 통해 수업의 적용이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의 만족도 분석 결과 학습자들의 참여는 적극적으로 하였음을 알 수 있었고, 인공지능 학습의 이해도와 유익성, 흥미도, 학습자료 등에 대해서 평균 4.0이상을 보여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인공지능 교수학습자료의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