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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수현 (가천대학교) 유지원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5집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9 - 83 (25page)
DOI
10.15854/jes.2024.06.55.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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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연구를 선정하여 초등학교에서의 인공지능 교육 동향을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체계적 문헌분석 절차를 따라 국내 학술등재지에 출판된 총 79편의 문헌을 선정하였고, 현황(발행연도, 학년, 융합 교과목), 인공지능 학습주제, 교수학습전략, 교육도구, 교육성과 요소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21년을 기점으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가 증가하였고, 고학년 대상의 프로그램 비중이 높았으며, 저학년을 위한 프로그램도 꾸준히 개발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 다양한 교과목에서 인공지능교육과의 융합이 시도되고 있었다. 둘째,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과 윤리 관련 주제 비중이 인공지능의 이해, 원리, 활용에 비해 적었다. 단일 교육 프로그램에서 여러 영역의 주제를 다루는 교육 프로그램이 많았다. 셋째, 학습방법으로는 학습자의 실제 인공지능 기술 체험과 실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 언플러그드 · 놀이학습 방법이 주로 활용되었다. 넷째, 초등학생을 위한 교육도구는 인공지능을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도구의 활용이 높았고 엔트리를 포함한 블록코딩 활용도 많이 보고되었다. 이외에도 피지컬 컴퓨팅 도구, 생성형 AI 도구가 활용되었다. 마지막으로 컴퓨팅 사고력, 인공지능 리터러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같은 인지적 성과 요인과 인공지능 태도 관련 정의적 요인이 대표적인 효과성 평가에 활용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인공지능 교육 동향을 파악하였고, 향후 인공지능 교육 방향에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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