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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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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방혜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봉환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69 - 99 (31page)
DOI
10.32341/JCER.2020.12.33.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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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빅데이터(Big Data) 분석 방법 중의 하나인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을 이용하여 중 · 고등학생들이 온라인 진로상담에서 호소하는 문제의 내용과 경향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자료로는 교육부 및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진로정보망 커리어넷의 온라인 진로상담 사례를 이용하였다. 2000년도부터 2019년도까지 총 20년간의 온라인 진로상담 사례 200,239건을 중학생, 고등학생의 2개 대상으로 구분하였고, 진로상담 신청내용을 대상으로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실시하였다. 텍스트 마이닝 분석절차는 텍스트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전처리, 데이터 분석, 데이터 해석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으며, R프로그램과 관련 패키지를 이용하여 Word Frequency, Word Cloud, Keyword Network Map 등의 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2019년도 진로상담 사례를 대상별로 구분하여 상위 5위의 키워드를 확인해본 결과, 중학생은 직업(n=2,376), 좋다(n=1,852), 공부(n=1,541), 꿈(n=1,517), 없다(n=1,495)로 나타났고, 고등학생은 직업(n=5,102), 좋다(n=4,591), 없다(n=4,417), 학과(n=4,340), 대학(n=4,138)으로 나타났다. 2000 ~ 2019년도 데이터를 통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키워드의 순위 변화를 살펴본 결과, 진로상담 사례에서 주요하게 언급되는 키워드는 ‘직업’이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직업이 차지하는 키워드 순위는 지속적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중·고등학생이 온라인 진로상담에서 호소하는 문제의 특징을 분석하였고, 진로상담에서 직업정보 제공 및 온라인 진로상담의 활용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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