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경 김현정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3卷 第2號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213 - 23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 수급을 고려하지 않은 급격한 교육정책의 변화는 자신이 훈련받지 않은 과목을 가르 치도록 하는 상치교사를 증가시킴으로써 교육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문제인식에서 출발 하여, 본 연구는 2008부터 2013년까지 고등학교 상치교사 발생 동향을 분석할 목적으로 수행 되었다. 교육통계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등 5개 주지 교과의 상치교사 발생 추이를 교사 배경변인, 학교 배경변인 그리고 연도별로 분석하고 전문가 면담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원인을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 배경변인에 따라서는 사회나 국어 담당 교사와 고경력 교사 가운데 상치교사 비율이 높았고, 학교 배경변인에 따라서는 사립학 교, 읍면지역 학교, 소규모 학교의 상치교사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해당 기간 동안 5개 주지교과를 가르치는 상치교사 수는 2010년에 2,046명으로 최고치에 달한 이후 점차 감 소하여 연 평균 1,641명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상치교사 발생 가능성이 더 높은 위기의 교사 군과 학교군이 존재하며, 상치교사 발생 동향은 추가 교사 수요를 요구하는 정책의 추진과 맞물려 있음을 말해준다. 이상 상치교사 동향 분석 결과 및 논의를 토대로 상치교사의 발생 을 줄이고 새로운 교육정책 도입이 교육의 질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