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선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4號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87 - 31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조직에서 교장과 교사의 중간관리자 역할을 하는 초등학교 부장교사의 리더 십 역량 모형을 개발하고, 리더십 역량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차이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수한 성과를 달성한 초등학교 부장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FGI) 과 행위사건면접 조사(BEI)를 실시하여 잠정모형(30개 하위역량)을 도출하였다. 이후 전문가의 내용타당도 검토와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3분야 6역량군 27하위요소의 역량모형을 개발하였 다. 개발된 부장교사 리더십역량에 대해 교사들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차이(IPA)를 살펴보았 다. 연구결과, 첫째, 부장교사의 리더십 역량은 개인적, 관계적, 업무적 분야의 3분야에 따른 6역량군 27개 하위역량요소로 구성되었다. 개인적 분야의 역량군은 개인내적특성 역량군과 자기관리 역량군으로, 관계적 분야는 대인관계 역량군과 전략적 관리 역량군으로, 업무적 분 야는 부장 업무수행 역량군, 교수 역량군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부장교사 리더십 역량 중 관 계적 분야 역량에서 중요도와 실행도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중요도와 실행도(IPA) 매트릭스분 석결과, 중요도보다 실행도가 낮아 개선이 시급한 역량군은 대인관계역량군(설득하기), 부장업 무수행 역량군(업무분배 능력), 효과적인 교수역량군(효율적 학습환경 조성)으로 나타났다. 이 러한 연구결과는 부장교사의 리더십역량 개발과 연수 프로그램 구성에 시사하는 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