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9 - 24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부장교사의 일과 한계, 변화와 보람, 초등학교 부장교사 경험이 교사에게 주는 의미를 찾아 초등학교 부장교사의 교직생활의 특징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장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상황과 맥락을 관찰하고, 그들의 교직생활에 대한 심층면담을 바탕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부장교사의 선정 기준에 대해 분류해 보면 크게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부장이 된 교사, 자신의 선택으로 부장이 된 교사, 상황이 주는 압력과 자신의 선택으로 부장이 된 교사로 나눌 수 있다. 둘째, 부장교사의 일은 교실에서의 일, 동학년 연구실에서의 일, 교무실에서의 일, 교장실에서의 일로 나뉘며, 그러한 일로 인해 관리자와의 소통 부재로 벽에 대고 이야기하기, 동네북 되기, 신문고 되기, 눈에 보이는 성과 내기 등의 한계를 경험한다. 셋째, 변화는 관리자의 마인드를 이해하게 되고 학교를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며, 학교 조직의 모든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유연해진다는 것이며, 보람은 학교 조직의 한 일원 중 의미 있는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스스로 존재감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