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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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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현 (서울대학교) 최연우 (서울대학교) 엄문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2卷 第3號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79 - 200 (22page)
DOI
10.22553/keas.2024.42.3.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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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장 교사 여부가 교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교원종단연구의 1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분석 대상으로 서울시 교육청 소속 공립학교 초·중·고 교사를 설정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보통최소제곱법과 도구 변수를 통한 2단계 최소제곱법을 활용하였다. 먼저, 보통최소제곱법 추정 결과 부장 교사 여부는 교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장 교사 여부는 교직만족도와 정적인 관계에 있으며, 교사 소진과는 부적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사의 전입 여부를 도구 변수로 활용하여 2단계 최소제곱법을 통해 추정한 결과, 부장 교사 여부가 교직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장 교사 여부는 교직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사 소진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부장 교사가 적정한 수준의 업무 수행을 위한 제도 보완과 보직 수행에 따른 적절한 인센티브 지급, 순환보직제 적용시 부장 교사의 교직 태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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