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원 (상대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2卷 第2號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3 - 80 (28page)
DOI
10.22553/keas.2024.42.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교육정책 집행과정에서의 교사 학습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함으로써 교사 학습의 실제와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정책집행 과정에서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가? 둘째, 정책집행 과정에서 교사들의 학습에 영향을 준 요인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총 21개월 동안 기초학력보장정책 집행과정 중에 이루어지는 교사 학습에 참여자이자 관찰자로서 참여하였다. 또한 교사들의 생각이나 숨겨진 의도, 감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정책을 해석, 번역, 재맥락화하는 과정에서 각기 다른 목적과 내용, 방법으로 학습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정책집행과 학습 과정에서 ‘정책집행자 요인’과 ‘맥락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정책집행 과정에서의 교사 학습을 이해하고, 정책집행과 교사 학습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고려할 것을 강조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교사 및 관리자 직무연수에서 교사 학습 혹은 교사 학습 촉진과 관련된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교사가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현실적 여건 마련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26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