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평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29 - 2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교직 동기가 교직 선택 이전과 이후에 각각 어떻게 형성 및 변화하는지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C 교육청 소속으로 근무 중인 초등교사 4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다중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참여자들의 교직 동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과정을 탐색한다는 점에서 기술적 사례연구이자, 궁극적으로는 ‘왜’ 교직을 선택하게 되었고, ‘왜’ 교직에 여전히 매력을 느끼는지를 살펴본다는 점에서 설명적 사례연구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 선택 단계에서의 교직 동기는 ‘수동적’, ‘외재적’, ‘내재적’인 원인의 복합적인 영향을 통해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이러한 교직 동기는 교직 선택 이전과 이후에 걸쳐 ‘동료 교사’, ‘학부모’, ‘학생’, ‘사회적 시선’, 양성제도와 임용고시를 포함한 ‘제도와 정책’ 등과 순환적으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교육인적자원행정 차원에서의 교원양성체제 및 과정, 현직연수, 봉급 체계 및 승진 제도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교사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