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진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3 - 7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예비특수교사의 교직선택 동기와 교직관 및 교사 효능감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교직선택 동기와 교직관의 하위요인 간 차이를 각각 알아보고, 교직선택 동기와 교직관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특수교사의 교직선택 동기 요인 간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능동적 동기와 물질적 동기가 수동적 동기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특수교사의 교직관 요인간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전문직관, 성직관, 노동직관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예비특수교사의 교직선택 동기, 교직관, 교사효능감의 각 하위요인 간 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직선택 동기 중 수동적 동기보다는 능동적 동기와 물질적 동기가 교직관과 관련성이 높으며, 능동적 동기만이 교사효능감과 높은 관련성이 나타났다. 또한 교직관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