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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정 (충남대학교) 박세준 이승호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4號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01 - 2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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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혁신의 의미를 반영하여 학교조직 전반을 진단할 수 있는 보편성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학교혁신을 위한 학교조직 진단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교조직 진단도구를 고안하고, 설문결과를 토대로 신뢰도, 타당도, 현장 타당성 검정을 거쳐 개발된 학교조직 진단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인 절차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교조직 진단도구와 혁신학교 정책 및 평가에 대한 문헌분석을 진행하고, 혁신학교 전문가 의견 수렴의 과정을 거쳐 학교조직 진단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진단도구는 학교운영 혁신, 교육과정 혁신, 공동체문화 혁신 등 3개의 대영역, 6개의 세부영역, 26개의 하위요소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진단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하기 위해 A교육청의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각각 54개씩 총 108개 학교, 1,818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자료를 활용해 문항의 신뢰도와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타당성 검정(집중타당성, 판별타당성, 법칙타당성) 결과 진단도구는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학교혁신을 위한 학교조직 진단도구의 현장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혁신학교의 연차별(3년, 2년, 1년) 차이검정을 실시하였고, 각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한 진단도구가 학교혁신을 지향하는 모든 학교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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