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원 (서울상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1卷 第4號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 - 36 (36page)
DOI
10.22553/keas.2023.4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수의 선도학교 사례를 통해 미시적 학교혁신 확산 모델을 제시하는 수준을 넘어 학교혁신의 저변 확대와 지속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시 A교육지원청 혁신초등학교 집단을 대상으로 학교혁신 확산 현상에 대한 질적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혁신은 혁신가학교, 조기수용학교, 조기다수학교, 후기다수학교로 확산되는 과정에서 ‘혁신가학교의 탄생과 성장’, ‘학교 간 혁신의 전파 및 학교 안 혁신의 안착’, ‘더 나은 혁신을 향한 재성찰’의 단계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혁신의 확산은 개인 차원과 조직 차원, 조직 간 네트워크 차원, 제도 차원, 구조 차원 등 다양한 차원의 요인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단위학교와 교육지원청 범위의 학교혁신의 확산에 복잡한 양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서울시 A교육지원청 혁신초등학교 맥락의 학교혁신 확산 모델을 잠정적인 수준에서 제시하였다. 또한, 자율성의 제도화를 통한 구성원들의 자발성 촉진, 교내외 다수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형성 지원, 각 학교 맥락에 맞는 창조적 모방 장려 등 학교혁신의 확산 현상에 대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