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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승환 (한양대학교) 이승현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1卷 第1號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63 - 88 (26page)
DOI
10.22553/keas.2023.4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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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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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혁신은 한국사회에서 정책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온 주제이다. 이 연구는 신공공거버넌스론의 ‘공동생산’ 개념에 기초하여 학교혁신 가능성을 새롭게 조명한다. 시민 참여를 통한 공공 서비스의 공동생산이 서비스의 꾸준한 개선에 효과적으로 기여한다는 최근의 행정학적 관점을 차용하여, 학교-가정-지역사회 협력 파트너십이 단위학교의 혁신 역량을 강화하는 기제로 기능할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TALIS 2018 조사를 통해 수집된 163개 국내 중학교 자료를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 학교-가정-지역사회 협력 파트너십은 학교의 혁신역량을 강화하는 데 직접적으로 기여할 뿐만 아니라, 학교의 혁신 역량에 미치는 협력적 학교문화의 효과를 증폭시키는 방식으로도 학교의 혁신 역량 강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학교와 가정 및 지역사회 간에 ‘연계적 소통’에 기반한 ‘참여적 결정’과 ‘협력적 수행’이 원활하고 활발할수록 이것이 학교의 혁신성 강화에 긍정적 여건을 제공하는 경향성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생적이고 지속가능한 학교혁신을 위한 여건을 모색하는데 있어 공동생산 개념이 유용성을 지님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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