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7卷 第1號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97 - 22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혁신학교를 통한 학교혁신(교육변화)의 실행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Fullan (2016/2017)의 교육변화 모델을 분석틀로 활용하여 K 교육청 7개 초등 예비혁신학교의 학교혁신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혁신학교 운영(실행)에서 변화의 특성(필요성, 명확성, 복잡성, 질), 지역적 맥락(교육청, 지역사회·학부모, 교장, 교사의 역할), 외부 요인(중앙정부 등)이 영향을 미치나, 그 정도는 학교별로 차이가 있으며 상대적으로 외부 요인의 영향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혁신학교 정책이 시도교육청 중심으로 추진된 데 기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첫째, 학교혁신은 의미 공유, 학교 안의 변화, 학교 주도, 전반적 변화, 외부 확산 등의 방향으로 추진될 필요가 있으며, 둘째, 학교혁신 추진과정은 준비(도입), 실행, 사후(지속) 단계 간 역동적·유연한 변화 모델에 기반을 둘 필요가 있다는 점 등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초등 혁신학교를 사례로 분석한 것이나 혁신학교를 통한 학교혁신의 실행에 관련된 주요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 것으로 교육변화, 학교혁신에 관한 이론적·실제적 논의를 확장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분석틀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