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제민아 (한국교육개발원) 윤민종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47 - 17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부산다행복학교가 학생들의 학업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부산교육종단연구(Busan Education Longitudinal Survey: BELS) 자료를 활용하여 부산에 소재한 67개 초등학교(혁신학교 10개교, 일반학교 57개교)의 학생 2,708명(혁신학교 331명, 일반학교 2,377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이 연구에서는 경향점수를(propensity score) 활용하여 부산다행복학교와 일반학교 간에 존재하는 선택편의(selection bias)를 통제하였다. 이후 3수준 선형성장모형(3-level linear growth model)을 통해 부산다행복학교와 일반학교 간 학업 성장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부산다행복학교와 일반학교는 국어, 영어, 수학 교과에서 학업 성장률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혁신학교가 학생들의 학력을 저하시킨다는 주장에 대해 실증적 반론을 제기하고 동시에 혁신학교를 통해 교육격차를 완화하려는 시도에 대해 재고해 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