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원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5 - 7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기교육종단연구의 자료를 활용하여 혁신학교가 고등학생의 교과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택편의를 제거하여 혁신학교 효과를 보다 엄밀하게 규명하려는 목적으로 경향점수 매칭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학교 집단과 일반학교 집단은 가정배경, 학생 그리고 학교 및 지역 특성 등의 배경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이러한 집단 간 차이를 동등화하기 위해 경향점수 매칭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혁신학교 여부는 고등학생의 교과별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혁신학교 제도의 운영 방향에 관한 정책적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혁신학교가 학생들의 학력저하를 유발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학부모들에게 상세히 안내해야 한다. 둘째, 다각적인 학생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교육격차를 해소해야 한다. 셋째, 전통적인 학력관을 극복하는 방향으로 창의지성교육을 보다 내실화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