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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우 (코트라)
저널정보
한국무역보험학회 무역보험연구 무역금융보험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2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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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가 이미지와 마케팅 요인이 터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산 자동차와 전자기기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터키는 한국전쟁에 네 번째로 많은 파병을 해 온 혈맹이다. 또한 2013년 5월 1일에 터키와 자유무역협정(FTA)을 발효하였고 터키에서 한국산 자동차와 전자기기 등을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다. 터키 소비자들의 한국에 대한 이미지와 한국산 제품의 이미지는 갈수록 높아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터키인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 이미지와 가격, 품질에 관한 인식은 한국산 자동차의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인에 대한 호감도는 구매 의도와는 성립되지 않았다. 둘째, 한국인에 대한 호감도와 품질 인식은 전자기기 구매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국가 경쟁력 이미지와 가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를 토대로 터키 소비자들은 한국산 자동차는 국가 이미지에, 전자기기는 한류 이미지에 영향을 받으며 고가인 자동차와는 달리, 터키 소비자들의 전자기기 구매에 대해 가격 인식은 유의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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