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종구 (대구대학교) 강성구 (국립특수교육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3 - 19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일반학교에 배치되어 있는 장애학생에게 장애 유형에 상관없이 특수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특수학급 모형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경도장애, 중도장애, 신체장애 학생에게 제공될 수 있는 특수교육의 기준과 특수학급 유형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 기준과 관련하여 장애학생의 참여시간, 장애 유형과 정도로 구분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둘째, 특수학급 유형은 학생의 특성, 학급 형태, 지원의 유형을 고려하여 통합형 특수학급, 집중형 특수학급, 독립형 특수학급과 같은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해서 제공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결론: 결론적으로 늘어나는 특수교육적 요구에 현실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단순화되어 있는 특수학급 형태를 보다 전문화하고 다양화할 필요가 있고, 특수학급의 운영 형태를 세분화함에 따라 다양한 특수교육적 요구에 대한 정책적 자원의 균형적인 배분과 특수교사의 전문화를 통한 업무 경감을 도모할 수 있다. 다만 일반학교 내 독립형 특수학급의 설치는 소규모 특수학교 설립과 함께 충분한 논의 속에서 다루어져야 할 것이며 향후 포함식 통합교육 실행에 따른 변화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