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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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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원 (진주교육대학교) 김순자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5 - 191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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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등도덕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또래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도덕과 수업에 적용하고자 한다. 기존 응보적 생활교육은 강제, 처벌, 비난, 배제, 수치심 심어주기 등으로 문제행동을 고치겠다는 패러다임을 바꾸려는 시도로서 회복적 생활교육이 도입되었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갈등을 억누르고 회피하는 방식을 오히려 배움과 성장의 기회로 보고 내면치유, 관계회복, 공동체복원, 그리고 갈등 당사자의 공동체 재통합을 위한 패러다임이다. 갈등의 장면에서 또래중재프로그램의 활용은 어른들이 할 수 없는 또래 간의 소통, 공감과 경청, 관계회복, 치유와 화해 능력을 또래들에게 부여할 수 있다. 또래중재프로그램은 갈등과 폭력의 당사자들이 갈등 해결만이 아니라 상호간에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고 학교공동체(학급, 동아리 혹은 학교)가 평화적이고 안전한 공간으로 회복될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초등도덕교과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갈등전환의 방법으로써 또래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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