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대창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1 - 2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어권의 음악교육론 교재에서 음악교육철학을 어떻게 소개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북미권의 대표적 세 문헌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음악교육의 철학적 근거를 설명하고 있는 부분의 구조와 주요 내용을 비평적 관점에서 검토한 결과,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들』은 하나의 논술 형태로 상징적 경험을 포괄하는 미적 교육을 학교 음악교육의 당위성 옹호에 활용하고 있다. 이에 비하여 『음악교육의 기초』는 관념론, 경험론, 실용주의와 같은 일반적 철학의 논제들을 음악교육 현장에 접목시켜 소개하면서도 미학적 기초들은 음악교육철학과 분리하여 다루고 있다. 『현대 음악교육』은 미국 음악교육의 역사와 연계하여 공리적 관점, 미적 철학, 그리고 실천적 철학이 대두되었음을 소개한다. 하지만 세 교재 모두 음악교육 자체의 철학을 내세우는 데는 한계를 보인다. 그나마 철학적 견지를 전체의 논의에 일관되게 적용하고 있는 문헌은 첫째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