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성연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외식경영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47 - 27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영상 플랫폼으로 시작한 유튜브는 필수적인 검색채널이자 정보제공자의 역할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유튜브는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였던 예전의 양상과 달리 개인들의 선호도와 필요를 바탕으로 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화서비스를 통하여 사용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유튜브의 음식관련 정보의 특성과 개인화서비스가 이용자들에게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서 유튜브 확산현상의 이유를 진단해보며, 유튜브의 차별화된 특성과 개인화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과 수용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지속적인 사용의도로 택하였다. 연구를 위한 데이터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지기기입법으로 작성된 설문지는 2020년 11월에 200부 배포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유효표본으로 선정된 설문은 데이터코딩을 거쳐 SPSS Statistic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유튜브의 음식관련 정보의 품질과 개인화서비스는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된 유용성은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된 용이성은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용자들은 유튜브의 정보가 즐겁고 흥미로우며 믿을만한 진실한 정보일수록 유용하다고 인지하며, 내가 관심이 있는 정보를 추천해주며 나와 취향이 비슷한 커뮤니티와 소통할 수 있을 때 유용하다고 인지한다는 결과는, 유튜브 콘텐츠가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