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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나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7권 제7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79 - 94 (16page)
DOI
10.21298/IJTHR.2023.9.37.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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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는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플랫폼으로 이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유튜브 관광 콘텐츠는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효과적인 관광 마케팅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유튜브 관광 콘텐츠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이 실재감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의미 있는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2023년 5월 11일부터 5월 19일까지 유튜브 관광 콘텐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총 202부를 수집하였으며 SPSS와 AMOS를 사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첫째, 유튜브 관광 콘텐츠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 중 개인혁신성이 실재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 관광 콘텐츠 이용자가 경험한 실재감이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인혁신성과 지속이용의도 간에 실재감이 완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관광 마케팅으로써 유튜브 관광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학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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