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진 (전북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서비스마케팅학회 서비스마케팅저널 서비스마케팅저널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1 - 69 (19page)
DOI
10.56352/SMJ.2022.15.1.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의 채널을 이용하여 농수산제품 정보를 탐색, 활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하여유튜브의 이용동기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으며 이에 대한 몰입과 지속사용의도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유튜브 이용동기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 선행연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적동기, 기능적동기, 유희적동기로구분하였으며, 3가지 이용동기와 몰입, 지속사용의도, 구전의도의 측정모형의 신뢰도와 타당성은 검증되었다. 또한 유튜브의이용동기와 콘텐츠 몰입간 인과관계 분석결과, 기능적동기가 몰입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농수산제품의 정보와 이에 대한 후기, 트랜드에 대한 정보의 필요성으로 몰입이 지속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튜브의 이용동기와 채널 지속사용의도간 인과관계 분석결과 기능적동기와 유희적동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농수산 제품의 정보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진행방식의 흥미성이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농수산물 콘텐츠몰입과 지속사용의도, 구전의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모두 매개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이는 지속적인 콘텐츠 몰입이지속사용의도와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유튜브 콘텐츠의 지속적 사용으로 인해 호감도가 상승함으로써 구전의도에 영향을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콘텐츠 몰입과 지속사용의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유희적 동기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튜브의 특성상 재미적인 요소와 흥미를 유발하는 콘텐츠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에 대한매개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농수산업체와 농수산브랜드는채널의 크리에이터와 콘텐츠를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할 때, 채널의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의 몰입도와 채널의 지속적사용의도파악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며, 유튜브 이용동기중 기능적 동기는 농수산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이에 대한사용후기 등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기 때문에 농수산제품과 관련된 전문정보와 높은 지식수준을 지닌 크리에이터를 마케팅에전략적으로 이용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재밌고 즐거움을 주는 흥미로운 콘텐츠 자체만으로는 구전의도의 향상을견인할 수 없지만, 재미있고 흥미로운 콘텐츠가 이용자를 시청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이러한 콘텐츠의 특성으로 인해지속적으로 해당 채널을 이용하게 될 때 농수산제품에 대한 구전의도 또한 향상됨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