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정민 (전남대학교) 양승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7권 제2호 (2021년 여름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28 - 170 (43page)
DOI
10.20879/ct.2021.17.2.12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 이용에서 개인방송 진행자 요인이 콘텐츠의 재미와 몰입, 그리고 충성도와 지속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해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일상, 게임, 뷰티, 음식, 리뷰, 시사 6개 장르의 시청행위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의 진행자 속성은 모든 장르에서 콘텐츠 재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진행자 속성은 모든 장르의 콘텐츠 몰입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의 재미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뷰티 장르만 제외하고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미는 모든 장르에서 콘텐츠 충성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고,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일상과 리뷰 장르에서만 관계가 있었다. 그리고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의 몰입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일상, 뷰티, 리뷰 장르만 관계가 있었고, 지속이용의도와는 관련이 없었다. 그리고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의 충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게임장르만 제외하고 모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의 진행자 속성이 시청자의 콘텐츠 시청행위에 미치는 영향은 장르에 따라 상이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3.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및 분석
6.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70-001756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