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영주 (EBS) 하주용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9년 여름호(통권 제10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52 - 190 (39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새로운 방송 서비스 유형으로서 1인 방송이 독특한 방송 문화를 형성하는 점에 주목하고, 어떠한 요인들이 1인 방송의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지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이용과 충족 이론과 개혁의 확산 이론을 통해 미디어 이용 동기(needs), 이용자 개인적 성향(personal tendency), 인지된 개혁의 특성(perceived characteristics) 등 세 가지 요인군이 뉴스/시사정보, 취미, 생활정보/라이프, 뷰티/패션, 게임, 예능 등 6개 콘텐츠 분야(장르)의 1인 방송 시청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세 가지 요인군 모두 6개 분야의 1인 방송 시청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 ‘미디어 이용 동기’ 요인은 게임 분야를 제외한 5개 콘텐츠 분야의 1인 방송 시청에 다른 요인들보다 높은 설명력을 보였으며, 게임 콘텐츠의 경우 인지된 개혁 속성 요인이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또한 6개 콘텐츠 분야별 1인 방송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변인들이 각각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는 세부적 이용 동기, 개인적 성향, 그리고 1인 방송의 개혁적 특성 인지 등의 요인이 콘텐츠 분야에 따라 각각 다르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고찰 및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