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90 - 21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멀티 플랫폼 환경에서 방송 영상 콘텐츠의 정보 이용 행위가 방송 영상 콘텐츠 소비 과정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멀티 플랫폼 이용자의 방송 영상 콘텐츠 소비 과정을 정보 이용 단계와 시청 단계로 세분화하여, 방송 영상 콘텐츠의 시청 동기와 시청의 관계를 매개하는 정보 이용 행위의 유의한 경로를 확인하고자 다중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방송 영상 콘텐츠 시청 동기와 시청을 매개하는 정보 이용행위의 유의한 경로가 각기 차별적으로 제시되었다. 시청량에는 의례적 정보 이용 방식과 언론사 텍스트 정보의 이용 경로만 유의한 반면, 유료 시청 의사에는 의례적 정보 이용 방식과 목적적 정보 검색 방식의 경로가 모두 유의했으며, 이용되는 정보의 유형도 사업자 동영상 정보와 이용자 텍스트 정보, 2가지 정보 유형의 이용 경로가 유의하게 검증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멀티 플랫폼에서 방송 영상 콘텐츠 시청에 방송 영상 콘텐츠와 관련된 정보 이용 행위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정보를 탐색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어떤 정보를 주로 이용하는지에 따라서도 방송 영상 콘텐츠 소비의 결과가 달라진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과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