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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연 (경희대학교) 한호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8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60 - 371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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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광고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시각요소들이 어떻게 표현되고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한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레이아웃을 중심으로 해외 및 국내광고를 대상으로 분석한 논문이다. 분석의 대상은 2000년 이후의 인쇄 광고디자인 중 해외광고는 Clio 광고제에서 수상한 광고 171편을, 국내광고는 TVCF에 등록된 794편의 광고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레이아웃 유형은 국내외 모두 수직·수평형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해외광고가 지면 전체를 활용하는 레이아웃 유형이 많아 국내광고보다 자유로운 형식의 레이아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러스트레이션의 종류로 해외광고는 유명인물과 매개 표현체, 배경은 심플한 색과 공간, 집, 거리 등으로 간접적이고 친근한 표현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국내광고는 유명인과 상품, 배경은 강렬한 색, 우주, 바다 등을 사용하여 직접적이고 임팩트 위주로 표현하였다. 이는 헤드라인 및 바디카피의 크기와 위치에서도 같은 경향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체적으로 해외 광고디자인에서는 자유로운 표현방식을 위하여 간접적인 일러스트레이션 사용으로 의미에 중점을 둔 표현이 나타났으며, 국내 광고디자인에서는 임팩트 위주의 직접적인 감정 전달을 위하여 구성요소들을 크게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문화적인 측면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현대의 수용자에게 어떤 표현방식과 구성요소가 필요한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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