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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호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28 No.1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 - 8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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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열성은 한국 역사교육과정 구성의 주요 원리이다. 그 원리의 이론적·실천적 타당성은 제대로 검증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히고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글은 계열성의 개념에 대한 오해의 연원과 배경을 검토하고 잘못된 활용의 결과로 나타난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계열성은 내용조직에 관한 일반 원리로서 역사교과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는 학습내용구성의 지침이 될 수 없다. 그러나 많은 역사교육과정 연구자와 실무자들은 전국규모교육과정에서 학교급별 학습내용 차별화을 위해서 계열성을 무리하게 적용함으로써 실제 교과서내용구성과 교실학습의 혼란을 초래하였다. 더구나 계열성의 적용은 가르칠 내용을 사전에 규정함으로써 교사의 내용재구성의 책임과 구실을 배제하는 부작용을 낳았다. 계열성논의에서 벗어나 역사학습에서 가르쳐야 할 주요 개념이 무엇이며 그것에 대한 학생의 특정적인 이해양상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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